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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7월 25일 토요일 (홍) 성 야고보 사도 축일

Berardus 2015. 7. 24. 15:39

 

 

2015년 7월 25일 토요일

 

(홍) 성 야고보 사도 축일

 

Good News 추천 성가

입당 성가 290 복음을 전한 사도들
예물준비 성가 221 받아주소서
215 영원하신 성부
영성체 성가 172 그리스도의 영혼
167 생명이신 천상 양식
180 주님의 작은 그릇
파견 성가 47 형제여 손을 들어

 

 

야고보 사도는

갈릴래아의 벳사이다 출신으로 제베대오의 아들이며,

요한 사도의 형이다.

어부인 야고보는 갈릴래아 호수에서

그물을 손질하다가 동생 요한과 함께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그는 베드로 사도,

요한 사도와 더불어 예수님의 사랑을 많이 받은 세 제자 가운데 하나이다.

 열두 사도에는 야고보가 둘 있는데,

오늘 축일을 지내는 야고보는 알패오의 아들 작은[] 야고보와 구분하여

 [] 야고보라고도 부른다.

 42년 무렵 예루살렘에서 순교하였다.

 

 입당송

마태 4,18.21 참조

예수님은 갈릴래아 호숫가를 지나가시다가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이 그물을 손질하는 것을 보시고 그들을 부르셨다.

<대영광송>

 

본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복된 야고보 사도가 사도들 가운데 첫 번째로, 복음을 위하여 생명을 바치게 하셨으니,

그의 영광스러운 증거로 교회를 튼튼하게 하시며, 하느님의 보호로 교회를 지켜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사도의 직분을 질그릇에 담긴 보물이라고 표현한다.

환난과 박해 속에서도 사도는 예수님의 죽음에 동참함으로써 그분의 생명을 드러내며,

그들은 예수님과 함께 다시 살아날 것이다

(1독서).

 

야고보 사도의 어머니는 자기 아들들이 예수님의 양편에 앉게 해 주실 것을 청한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당신과 같은 잔을 마시게 되리라고 말씀하신다.

 많은 이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신 예수님의 뒤를 따라,

야고보 사도는 사도들 가운데 가장 먼저 순교한다

(복음).

 

제1독서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4,7-15

형제 여러분, 7 우리는 보물을 질그릇 속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엄청난 힘은 하느님의 것으로,

우리에게서 나오는 힘이 아님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온갖 환난을 겪어도 억눌리지 않고,

 난관에 부딪혀도 절망하지 않으며,

 9 박해를 받아도 버림받지 않고, 맞아 쓰러져도 멸망하지 않습니다.

10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우리 몸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1 우리는 살아 있으면서도 늘 예수님 때문에 죽음에 넘겨집니다.

우리의 죽을 육신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2 그리하여 우리에게서는 죽음이 약동하고 여러분에게서는 생명이 약동합니다.

13 “나는 믿었다. 그러므로 말하였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똑같은 믿음의 영을 우리도 지니고 있으므로

 우리는 믿습니다. 그러므로 말합니다.”

14 주 예수님을 일으키신 분께서 우리도 예수님과 함께 일으키시어

여러분과 더불어 당신 앞에 세워 주시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5 이 모든 것은 다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은총이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퍼져 나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감사하는 마음이 넘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26(125),1-2ㄱㄴ.2ㄷㄹ-3.4-5.6(5)

눈물로 씨 뿌리던 사람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주님이 시온을 귀양에서 풀어 주실 때, 우리는 마치 꿈꾸는 듯하였네.

그때 우리 입에는 웃음이 넘치고, 우리 혀에는 환성이 가득 찼네.

 

그때 민족들이 말하였네. “주님이 저들에게 큰일을 하셨구나.”

주님이 우리에게 큰일을 하셨기에 우리는 기뻐하였네.

 

주님, 저희의 귀양살이, 네겝 땅 시냇물처럼 되돌리소서.

눈물로 씨 뿌리던 사람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뿌릴 씨 들고 울며 가던 사람들, 곡식 단 안고 환호하며 돌아오리라.

 

복음 환호송

요한 15,16 참조

알렐루야.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뽑아 세웠으니,

가서 열매를 맺어라. 너희 열매는 길이 남으리라.

알렐루야.

 

복음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0-28

20 그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고 무엇인가 청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 부인에게 무엇을 원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이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22 예수님께서 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할 수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허락할 일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정하신 이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24 다른 열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를 불쾌하게 여겼다.

 25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백성 위에 군림하고,

고관들은 백성에게 세도를 부린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복된 야고보 사도가 사도들 가운데 첫 번째로,

 성자께서 마신 수난의 잔을 마시게 하셨으니,

저희가 그를 기억하며 바치는 이 제사를 받으시고,

성자의 수난으로 마련하신 구원의 세례로 저희를 깨끗하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교회의 기초이며 증거자인 사도>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사도들을 기초로 삼아 그 위에 교회를 세우시어,

 지상에서 주님의 거룩하고 영원한 표지가 되게 하시고,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이제와 영원히 모든 천사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그들은 주님의 잔을 마시고 하느님의 벗이 되었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복된 야고보 사도 축일에 천상 양식을 기쁘게 받아 모시고 비오니,

그의 전구로 저희를 지켜 주시고, 마침내 주님 나라에 이르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술잔을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가 아주 쉽습니다.

내 앞에 있는 잔은 내가 마실 분량입니다.

 그래서 잔은 어떤 사람의 몫, 그의 운명을 나타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잔을 함께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야고보와 요한은 자기들이 예수님의 잔을 마실 수 있다고 대답합니다.

그들이 청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그 잔이 어떤 잔인지도 아직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게 대답한 것일까요?

 당신의 잔이 무엇인지를 아셨던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아버지께

 이 잔이 저를 비켜 가게 해 주십시오.”(마태 26,39) 하고 기도하셨습니다.

 너무나 고통스러우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야고보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사도들은 예수님의 잔을 결국 마십니다.

예수님께서 하시던 일을 그들이 계속하고,

그분께서 선포하신 하늘 나라를 선포하며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분을 하느님이시라고 고백하면,

 당연히 그 잔을 마실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습니다.

 사도들 가운데 가장 먼저 순교한 야고보는,

그가 마실 잔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되었을 때에

 그 잔을 거부하지 않았고 예수님의 고난을,

 그분의 죽음을 함께 지고 갔습니다.

바오로 사도의 고백처럼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지니지 않고서는 부활을 선포할 수 없습니다.

 죽음 없이는 부활이 없습니다.

 은연중에 죽음 없는 부활만을 바라고 있지는 않은지,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우리의 신앙에서 십자가와 죽음은

 어떤 의미를 갖는지 곰곰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