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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4월 28일 (일) [(백) 부활 제2주일 곧, 하느님의 자비 주일 (이민의 날)]
제1독서(사도 5,12-16) 제2독서(묵시 1,9-11,.12-13,17-19) 복음(요한 20,19-31)
자비의 손길로 인간다운 세상을!
오늘은 부활 제2주일
곧 '하느님의 자비주일'입니다.
주님 부활의 기쁨과 희망이
형제자매와 가난한 이웃들에게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부활은 우리 신앙의 바탕이며 핵심입니다.
오늘 전례를 통해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하느님의 자비를 마음에 깊이 새깁니다.
2000년(대희년) 부활 제2주일에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하느님 자비의 사도'라 불리던
폴란드 출신의 파우스티나(Maria Faustina Kowalska, 1905~1938)
수녀를 시성하시면서 '하느님의 자비 주일'을 제정하셨습니다.
성녀께서는 초등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십대부터 가정부 생활을 하다가,
20세에 '자비의 성모 수녀회'에 입회하여, 33세에 생을 마칠 때까지
주님의 자비를 깊이 묵상하고 '자비하신 예수님'의 모습을 증언한 분입니다.
수녀의 일기
「내 영혼에 하느님의 자비」(Divine Mercy in My Soul)는
주님의 자비를 찬미하고 행동으로 옮긴 것이 핵심입니다.
하느님의 자비를 본받아 자비로운 사람이 되라는
성경의 말씀(탈출 34,6; 루카 6,36)도 있지만,
"인류가 하느님의 자비를 온전히 신뢰하고 돌아서지 않는다면,
결코 평화를 누리지 못할 것"(일기 132쪽)이라는
성녀의 메시지는 하느님 자비의 손길을 증언한 표지입니다.
제1독서의 말씀은
초기 예루살렘공동체의 모범적인 생활의 모습입니다.
성경이나 옛 문헌에 드러난 그들의 모습은
친교로 일치를 이룬 사랑의 교회입니다.
그들은 한마음으로 성찬례에 참가하여
빵을 나누고 기도에 전념했으며,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열두 제자들의 놀라운 기적과 예언의 말씀,
특히 병자를 치유하는 권능이 드러나자 교세는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제2독서는
요한 사도가 제2의 네로라는 도미시아노의 박해 때
에페소서 남쪽 에게(Aegean) 해에 있는
파트모스(Patmos) 섬에 유배되어 지내는 동안 '알파(시작)요
오메가(마침)'이신 하느님께서
직접 계시(묵시 1,8)하신 내용을 기록한 묵시록의 시작입니다.
신의 출현을 알리는 나팔소리(탈출 19,16)가 울리는 가운데
요한 사도가 본 환시를 기록하여
아시아의 일곱 교회(에페소서, 스미르나 등. 묵시 1,11)에 전합니다.
영광 속에 등장한 왕이요 대사제이신 그리스도의 모습이
여러 비유의 상징물(황금 등잔대, 긴 옷, 금띠)로 표현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수난과 죽음을 예고하실 때
당신을 친히 '사람의 아들'로 호칭하셨습니다.(마르 8,31; 9,31; 10,33)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시며,
주님께서 처음이요 마지막이며 영원토록 살아계신 분이시며
죽음과 저승의 열쇠를 쥐고 계신 분(요한 1,17-18)임을 밝힙니다.
오늘 복음(요한 20,19-31)에서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두 번(부활주일 저녁과 부활 제2주일) 나타나십니다.
그들이 문을 모두 잠가놓고 있었는데 그들 가운데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라는 인사말을 하신 후,
못 자국이 난 양손과 옆구리를 보여주십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선교의 사명을 부여하시고,
"성령을 받아라" 하시며 성령의 선물을 주십니다.
의심 많은 사도인
토마스 사도는 히브리어로 '쌍둥이'라 불립니다. 다른 제자들이 토마스에게 주님을 뵈었다고 하자,
그는 손에 난 못 자국과 옆구리에
자기 손을 넣어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를 못하겠다고 말합니다.
여드레 뒤 부활 제2주일에
예수님께서 제자들 앞에 나타나셨을 때 토마스에게 손을 넣어보라고 하시자,
그는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이라고 고백합니다.
예수님께서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라고 새롭게 초대하십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죄의 용서를 위한 성령의 선물을 주셨습니다.
인간적으로 용서는 손바닥을 뒤집듯 간단히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하시며
용서로 화해를 촉구하십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용서는 선택이 아니라 공동체의 평화를 위한 책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평화가 너희와 함께!"라는 인사와 함께 성령의 선물을 주십니다.
요한 사도는 예수님께서 메시아시며, 성자이심을 우리 모두가 믿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새 생명을 얻게 하려는 복음서를 쓴 목적을 밝힙니다.(요한 20,31)
오늘 복음 말씀은 우리가 하느님의 자비를 굳게 믿고 부활의 기쁜 소식을 전하며
주님의 자비로운 모습을 우리의 가정과 사회에서 닮아가도록 깨달음을 줍니다.
교회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
폐막 50주년(2015년)을 기념하여
자비의 특별희년을 지낸 바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이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는 은총의 기회였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말씀처럼
하느님의 자비는 인간다운 삶을 위한
참 아름다운 신앙의 진리이기에 자비의 손길은 이어가야 합니다.
지금도 세상에는 야만적 폭력이 난무하고,
빈부격차가 더욱 심해지며, 눈을 뜨고 보기 힘든 고통과 인간존엄을 박탈당한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
리스도인 모두가 앞장서 하느님의 자비로운 손길이 되어
가난한 이들에게 자선을 베풀 때,
인간다운 세상을 가꾸는 사랑의 불쏘시개가 되고,
사랑의 열매 또한 풍성해지리라 믿습니다.
가장 급선무는 새 생명과 사랑을 꽃피우는 용서입니다.
-김창선(요한 세례자) 가톨릭영성독서지도사, 가톨릭신문-
[한주간 전례]
2019년 4월 29일 (월) [(백)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
가타리나 성녀는
1347년 이탈리아의 중부 도시 시에나에서 태어나
어린 나이에 자신의 앞날을 짐작할 수 있는 신비스러운 체험을 하였다. 그래서 완덕의 길을 걷고자
일찍이 소녀 시절 때 도미니코 제3회에 들어갔다. 그녀는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깊은 사랑으로
지역들 간의 평화를 위하여 노력하는 가운데
특히 교황의 권리와 자유를 옹호하는 데 앞장섰다.
자신의 신비 체험을 모아 책으로 남긴 그녀는
1380년에 선종하였고, 1461년에 시성되었다.
이탈리아의 수호성인으로 공경받고 있는
가타리나 성녀는 1970년 교회 학자로 선포되었다.
[복음묵상] 요한 3,1-8
사도들과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한데 모여 기도합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최고 의회와 감옥에서 풀려났을 때
동료들에게 상황을 말해 준 것처럼,
기도하는 이유는 그들에 대한 종교 지도자들의 박해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예수님의 운명을 따르는 사도 교회는 박해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아주 담대히 전할 수 있게" 주님께 청합니다.
기도를 마치자 하느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어주셨다는 확증으로 성령을 가득 채워 주십니다.
"그들이 모여 있는 곳이 흔들리면서 모두 성령으로 가득 차,
하느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하였다."
주님의 부활을 믿는다는 것은 죽음에 대한 생명의 힘을 밝혀 주는 것이고
동시에 부활하신 주님에게서 솟아나는 새 생명을 열광하며
개인적으로 그 힘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과 니코데모 간의 긴 대화로 시작합니다.
첫째 부분은 대체로 초대 교회 교리 교육의 문체와 어조를 보여 줍니다.
니코데모는 솟아오르는 믿음에 대한 두려움과
애매함 속에서 밤에 예수님을 찾아옵니다. 그
는 믿음이 완전하지 못하여 많은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편안하고 차분하게 이야기해 주십니다.
"성령으로 태어난다."는 것은
존재를 바꾸는 결연한 변화를 나타냅니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육에서 태어난 것은 육이고 영에서 태어난 것은 영이다."
혼자만 구원받으려는 생각을 떨치고 주님을 받아들이는 이들은,
믿음을 통하여 하느님께 절대적으로 의존합니다.
우리는 세례로써 그리스도와 하나 되고,
그분의 죽음과 묻힘 그리고 새 생명 안에서
그분과 한 몸을 이룹니다.
-안봉환 스테파노 신부-
2019년 4월 30일 (화) [(백) 부활 제2주간 화요일]
[복음묵상] 요한 3,7ㄱ.8-15
예수님과 니코데모의 대화를
계속 들려주는 오늘 복음은
요한 신학의 골격을 이루는 내용을 핵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곧 하늘에서 내려온 이,
사람의 아들인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의 선물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오늘 독서는 예루살렘의 초대 교회 공동체의 생활에 관한
세 가지 중요한 특징 가운데 두 번째 특징을 전해 줍니다.
첫 번째 특징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친교를 이루며 빵을 떼어 나누고 기도하는 일(사도 2,42-47 참조)입니다.
그다음 세 번째 특징은 기적을 일으켜 병자들을 고쳐 주고
더러운 영을 쫓아내는 일(사도 5,12-16 참조)입니다.
이 특징들은 사도행전의 저자가 성경에서 밝히고 있는
초대 교회 공동체에 관한 구체적인 사실들을
일반화 과정을 통하여 바람직한 공동체 모습의 표상을 제시해 주는 종합적인 틀입니다.
오늘 이 특징들은,
깊게 체험한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은
형제적 사랑으로 완전한 친교를 이루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다시 말하면 참다운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
영적이든 물적이든 재물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모든 것 안에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민족이나 국가를 뛰어넘어
사랑을 실천하는 데에서 중심으로 삼아야 할 절대적인 이상입니다.
이러한 형제적 사랑은 예수님 가르침의 근본적인 특징입니다.
-안봉환 스테파노 신부-
2019년 5월 1일 (수) [(백) 부활 제2주간 수요일]
[복음묵상] 요한 3,16-21
오늘 독서에서 감옥에 갇혀 있던
사도들이 천사의 도움으로 풀려나는 장면이 나옵니다.
복음을 전하다 갇혔기에 도망쳐야 할 텐데
이들은 또 같은 곳에서 복음을 선포합니다.
이들이 다시 잡힐 것을 알면서도 끊임없이 복음을 전하는 이유는
그것이 참된 진리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진리를 맛본 이들은
거기에서 얻는 행복 때문에 그 진리를 전하지 않을 수 없는 사람이 됩니다. 예수님께서도 그 진리를 증언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고 하십니다(요한 18,37 참조).
오늘 복음에서
진리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라고 선포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마치 어두운 동굴에 비치는 한 줄기 빛처럼
우리에게 당신만이 참행복이라고 알려 주십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참행복으로 여기는 이들은
그 빛을 따라 어두운 동굴에서 나오게 됩니다.
분명 그분을 행복이라 믿지 않는 이들은 동굴에 머물 것입니다.
이렇게 심판이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께서 참행복이심을 믿지 않는 이들은 그분을 따르지 않습니다.
이것이 악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악을 저지르는 자는 누구나 빛을 미워하고 빛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자기가 한 일이 드러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 알려 주신 진리를 실천하는 이는 빛으로 나아갑니다.
진리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입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따름이,
곧 복음을 선포함이 나의 유일한 행복이 될 때
오늘 독서의 사도들처럼 영원한 빛 속에 머물게 됩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
2019년 5월 2일 (목) [(백) 성 아타나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아타나시오 성인은
295년 무렵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알렉산데르 대주교를 수행하여 니케아 공의회(325년)에 참석하였다.
328년 알렉산데르 대주교의 후계자가 된 아타나시오 주교는
아리우스 이단과 투쟁하는 가운데 여러 차례 유배를 당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성인은 특히 정통 신앙을 옹호하는 책을 많이 남겼으며,
수도 생활의 창시자인 안토니오 성인의 전기를 써서
서방 교회에 수도 생활을 알리기도 하였다.
[복음묵상] 요한 3,31-362019년 5월 3일 (금) [(홍)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사도 축일]
필립보 사도는 갈릴래아의 벳사이다 출신으로
세례자 요한의 제자였으나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고 열두 사도의 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바르톨로메오로 짐작되는 나타나엘을 예수님께 데려와 사도가 되게 하였다
(요한 1,43-51 참조).
성경에 나오는 야고보는
제베대오의 아들과 알패오의 아들이 있는데, 오늘 기념하는 야고보 사도는 알패오의 아들이다.
'작은 야고보'라 불리기도 하는 야고보는 신약 성경 '야고보 서간'을 저술하였다.
예수님의 형제로 불리는 야고보(마태 13,55 참조)와
같은 인물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다.
[복음묵상] 요한 14,6-14
오늘은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사도 축일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예수님의 사촌으로
예루살렘의 첫 주교가 되었고 순교하였다고 합니다.
필립보 사도도 예수님을 증언하다가
이방인들의 손에 예수님과 같은 방식으로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하였습니다.
제자들이 하나같이 순교하는 이유는
자기들이 받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내 안에 계시는 주님을 드러내려고
그분을 가리고 있는 나 자신을 십자가에 매달고 못 박는 것이 증언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아버지를 보여 달라는 필립보에게,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은 나 스스로 하는 말이 아니다.
내 안에 머무르시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일을 하시는 것이다."라고 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렇게 당신을 보는 것이 곧 아버지를 뵙는 것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를 위하여 당신의 인간적 원의들 또한 십자가에 함께 못 박으신 것입니다.
그러나 복음 선포에
'기쁨'이 빠져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복음은 기쁜 소식이기 때문입니다.
내 안에 계신 주님께서 나를 통하여 말씀하시게 하고,
나를 통하여 행동하시게 하는 것이 '기쁨'임을 보여 주는 것, 그것이 참증언입니다.
주님 때문에 내 자아를 버려야 하는 것이 기쁨이 되어야 합니다.
자아에 사로잡혀 사는 것이 고통이기 때문입니다.
내 안의 주님을 드러내고자 십자가를 지면서도
늘 웃음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우울한 복음 전파자는 교회 안에 있을 수 없습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
2019년 5월 4일 (토) [(백) 부활 제2주간 토요일]
[복음묵상] 요한 6,16-21
미국의 작가 마크 트웨인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날이 이틀 있는데,
내가 태어난 날과 내가 태어난 이유를 알게 된 날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인간이 태어난 이유를 찾는 것은 창조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의 존재 이유는 누군가에 의해 특별한 의도로 만들어졌을 때 갖게 되는 것입니다.
휴대 전화의 존재 이유를 원숭이는 알 수가 없습니다.
만들어진 것의 의미는 만든 이에게서 찾을 수 있습니다.
휴대 전화는 그것을 사용할 줄 아는 주인을 만날 때
비로소 그것이 만들어진 이후로 가장 중요한 날을 맞게 됩니다.
오늘 복음에서 제자들은
카파르나움으로 가려고 배를 타고 갈릴래아 호수를 가로지릅니다.
날은 어두워졌고 거센 바람 때문에
오도 가도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인생이라는 바다 한가운데서 참삶의 의미를 모른 채
하루하루를 견뎌 가는 사람들과 비슷한 처지입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나타나십니다.
그리고 "나다. 두려워하지 마라."고 하십니다.예수님께서는 삶의 명확한 이유를 몰라
두려워하는 이들에게 창조주이신 주님을 알려 주시고
도착해야 할 목적지를 명확히 일러 주십니다.
하느님을 창조주요 참주인으로 만나게 되는 날이 인생의 가장 중요한 순간이 됩니다.
외국에 있을 때 돌아갈 곳이 없으면
마치 난민처럼 고통스럽지만 돌아갈 조국이 있다면 즐거운 여행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창조주이시자 참주인이신 하느님을 만나면
우리는 이미 천국에 다다른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하느님을 자신 안에 참주인으로 모시면 이 세상도 여행처럼 즐겁습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
[생활과 함께하는 교리]
파스카(Pascha)
수난·죽음 겪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구원 신비 기념 성체성사로 기억·동참 다짐
파스카(Pascha)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축제이자
그리스도인이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부활을 기리는 날.
전례적으로 주님 만찬 성목요일 미사부터
주님 부활 대축일 제2저녁기도까지의 3일간을 '파스카 삼일'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이날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죽음, 부활에 이르는 파스카 신비를 기념한다.
파스카는 어원적으로는
'통과하다, 지나가다'라는 히브리어 동사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은 원래 이스라엘 민족들의 축제일을 일컬었다.
이 축제는 탈출기 12장에 나오는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탈출해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축제다.
하느님이 이집트 땅의 모든 맏아들과 짐승의 맏배를 치실 때
문설주에 어린 양의 피를 바른 집은 거르고 지나가셨다.
그래서 파스카 축제를 '지나간다'는 의미로
한자로는 과월(過越)절이나 유월(踰越)절로, 영어로는 Passover라고 번역한다.
이 구약성경의 파스카 사건은
신약성경에서 나타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죽음·부활로 새로운 파스카로 거듭난다.
예수는 제자들과 함께 파스카 축제를 지키고
이날 성체성사를 제정하며 성찬식을 거행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수난과 죽음,
부활을 통해 모든 인간을 위한 파스카의 어린 양이 됐다.
요한 복음사가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세 번의 파스카 축제를 중심으로 정리하며 예수가
"하느님의 어린 양"임을 밝히고 있다.(요한 1,29)
사도 바오로도 "우리의 파스카 양이신 그리스도"(1코린 5,7)라고 고백하고 있다.
교회는 파스카 삼일을 통해
'하느님의 어린 양'인 그리스도의 파스카 신비를 기념하지만,
사실 파스카 신비 기념은 모든 미사에서 이뤄진다.
바로 성체성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새롭게 완성된 파스카 신비를 기념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성체성사를 통해
마치 이집트를 탈출할 때 어린 양을 바친 것처럼,
인간의 죄를 대신 속죄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기억하고
그 수난과 죽음, 부활에 동참하고자 다짐한다.
-이승훈 기자 (가톨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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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의 기쁨과 함께
5월이 시작되는 주간입니다.
성모님의 계절인 5월
성모님과 함께 싱그러운 5월이 되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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