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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3일 리마의 성녀 로사 동정 / 복자 오피다의 베르나르도

Berardus 2021. 8. 22. 15:54

 

 St Rose of Lima-MURILLO,Bartolome Esteban.

Oil on canvas.Museo Lazaro Galdiano,Madrid

 

 

 8월 23일

리마의 성녀 로사 동정


Saint ROSE of Lima
Santa Rosa da Lima Vergine
(Lima, Perù, 1586 - 24 agosto 1617 )
Born : 1586 at Lima, Peru as Isabel
Died : 24 August 1617 at Lima, Peru
Beatified :15 April 1668 by Pope Clement IX
Canonized :2 April 1671 by Pope Clement X
Rosa = dal nome del fiore(=rose )
Order of Preachers (Dominicans)

 

 

도미니코수도회홈에서 www.opkorea.org

 

리마의 성녀 로사 동정

 

1. 서언

 

"주여, 나를 도와 주소서. 주여 어서 오시어 나를 구해 주소서. (시편 69)"

하느님의 영광만을 위해 살다간 리마의 성녀 로사가 자주 읊었다는 성구다.

우리들의 상식으로 보면 매우 기이하게 생각되는 그녀의 삶이

온전히 하느님께 향한 신앙이 아니면 이해되기 어렵고, 우리와 전혀 다른 생활로 살았던 로사는,

약 300 여년 전에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들에게 많은 가르침과 깨달음을 전해주고 있다.

 

리마의 성녀 로사는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처음으로 시성된 성인이며, 남미 대륙의 수호 성녀다.

모든 성인이 그렇듯이 그녀 또한 주위로 부터의 심한 반대와 고통을 무릅쓰고,

하느님의 영광을 세상에 드러내는데 영광스러이 자신의 고통과 삶을 바쳤다.

그녀에 대해서 우리가 알고있는 대부분은 그녀의 고통에 대한 것뿐이며,

그 고통과 고행은 철저히 그녀 자신에게만 국한된 것이었다.

또한 그녀는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의 삶을 어릴 때부터 동경하여,

실제로 그녀 자신의 삶이 가타리나와 비슷하게 이루어짐을 생애를 통해 알수있다.

 

즉, 인간 이상의 심한 금욕과 고행을 통해,

진정한 사랑의 실천을 이웃에게 보여 줌으로써 하느님을 찬미하는 데 그 삶을 온전히 바쳤던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가타리나와 마찬가지로 어떤 구체적인 학문을 배운 경험이 없었기에

어떤 신학적 사상이나, 유능한 학식을 겸비하거나,

제자나 저술활동을 하지 않아, 그녀의 삶 안에서 우리는 신학적 동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 시대와 사람들에게 보여준 성녀의 신심은 그 무엇보다 위대한 업적이랄 수 있다.

 

*시에나의 성녀 카타리나 S. CATHARINA DE SIENA 축일:4월29일.게시판1129번, 1738번.

http://home.catholic.or.kr/gnbbs/ncbbs.dll/chinchang

 

 

2. 약력

 

1586년 4월 30일 출생. (부:가스발 플로렌스, 모:올리바).

1586년 5월 25일 영세(성 세바스티안 성당: 주례. 안또니오 반단꼬) 영세명:이사벨 플로렌스.

1589년(3세) 의사 요한 데 가스데리오에게서 생인손 수술 받음.

1590-1?(4세) 프라그의 아기예수에게서 글을 배움. 기비시로 이사. 아버지는 은광산에서 일을 함.  

꽃 재배와 편물 일로 가사를 도움. 견진(주례. 리마교구 투리비오 대주교)

1597년 (11세) 투리비오 대주교의 모욕을 본 후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서 단식 시작.  

마리아 데 기뇨리스 부인과 수도원을 순방, 노래로 봉사함.

1599년 (13세) 마당에 오두막을 짓고 기도생활을 시작함.

1601년 8월 23일(15세) 투리비오 주교의 예언대로 기비시는 지진과 홍수범람 십자가 고행을 함.

자신의 죽음 예견. 8월 28일 집 마당에 병자 구호소를 마련함.

1606년 6 - 7월 성모영보수도원에 입회 도중 도미니코 성당에서 기적.

1606년 8월 10일(성 라우렌시오축일) 도미니코회 제 3회 입회(주례. 알퐁소 베라스게스)

1607년 8월 10일 수련기 마침. 첫 서원.

1610년 (24세) 종려주일. 예수와 약혼.

1610년 7월 프란치스꼬 소라노 신부 장례식에서 마르틴 데 포레스와 만남.


 *San Martin de Porres (1579-1639)"빗자루수사"축일:11월3일.게시판732번,1451번

1614년 (28세) 선교사의 꿈을 가짐.

1615년 4월 30일(29세) 해적 오란다(칼빈파) 가랴오 해협 침입. 성체를 지킴.

돈 곤사르 데 마사 경과 마리아 데 우사데기부인의 집으로 거처를 옮김.

1617년 8월 1일 전신마비.

8월 24일(성 발도로메오축일) 저녁 사망. 장미꽃에서 백합 향기가 남.

친구 알퐁사 세라노의 꿈에 나타남.도미니코회 관구장 요한 데 로렌사나 신부가 기적을 정리.

8월 25일 총독 군대의 호위로 시신 도미니코회로 이장.

8월 26일 발도로메오 로보 끼레로 리마주교, 베드로 발렌시아 과테말라주교 장례집전.

흑인 앉은뱅이 소년 고침. 수도복 6번 갈아 입힘.

사망 36시간 후인 오침시간 봉쇄구역에 비밀 매장.

1619년 3월 19일 시신 공개 중앙 제대로 이장.(후에 다시 독서대 가타리나 제대로 이장.)

1624년 2월 10일 가타리나 수녀원 창립 회월 삼백명.(주례. 루이 데 빌라오)

1629년 올리바 입회.

1633년 올리바 사망.(임종. 조카 마리아 로사 청원자)

 


3. 배경

 

1492년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는

스페인 귀족들에게 자신이 발견한 신비한 땅에 대하여 이야기 했고,

그 이야기를 들은 스페인 사람들은 황금의 땅으로 떠났다.

그래서 그들은 1531년 프란치스꼬 피사로 장군이 페루를 강제 점령했고, 1535년 1월 리마성을 구축,

그 곳에서 군인들은 원주민을 학살, 폭행, 재산 몰수, 탄광 강제노역,

학대 등의 비인간적인 행동을 일삼았다.

40여년 동안의 그 비행은 비그리스도적이었으며, 반인륜적이었다.

이 때문에 원주민들은 스페인과의 사이는 물론 기독교에 대한 반감을 품고 있었다.

그래서 프란치스꼬 수도회와 도미니코 수도회의 선교사들은 군인들의 행위를 경고, 주의하였으나,

인디언들은 구원과 영원한 삶의 진리를 받아 들이지 않았으며,

선교에 아무런 효과를 거두질 못했다

 

그리고 피사로 장군이 페루를 차지하려는 ’반 스페인 혁명’으로 1541년 살해되고,

가부덴,프란치스꼬 베르날데스 등의 혁명 가담자들이

1554년 12월에 처형되는 등 페루의 정세는 불안하였다.

이럴 즈음 그들을 대신해서 마치 보속을 하는 양, 로사가 태어났던 것이다.

 

그 당시 리마는 1535년 스페인 피사로 장군에 의해서 ’제왕의 도읍’으로 건설된 아름다운 도시였으며,

많은 스페인들이 이주하여 살았던 상업의 중심지이자 면방적, 제분, 양조, 유리의 생산지로,

1551년 5월 도미니코 수도회 성 말지노의 토마스 신부에 의해 설립된 남미에서 가장 오래된

산마르코스대학과 신학교, 1547년 초대 대주교 헤론메 데 로아이사에 의해 성 안나 병원이 세워지고,

1563년에 세워진 극장 등이 있는 남미 스페인 식민지의 주도였다.

그래서 아직도 식민지 시대의 장려한 건물들과 박물관, 교회, 궁전, 미술관, 공원 등이 남아있는

유네스코지정 도시다.

 

 

4. 생애

 

리마의 성녀 로사는 1586년 남미의 페루 수도, 리마에서 부유한 스페인 가문의 멜라디나,

요한, 안드레아, 안또니? 마태오, 페르디난도에 이어 11남매 중 7번째로 태어났다.

(각기 문헌마다  다르긴 하지만, 어떤 책에서는 스페인과 인디언 사이의 장녀로 또는,

7남매 중 막내로 태어나 몹시 허약했다는 기록이 있다.)

 

로사의 영세명은 처음엔 할머니의 이름을 따서 ’이사벨’이라고 하였으나,

너무 아름다운 그녀의 모습때문에 ’장미꽃’이라는 뜻을 가진 로사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졌다는 기록과,

당시 세례 집전(사실은 견진)을 하던 리마의 대주교 성 토리비오가 ’로사’라고 불렀다는 기록,

어머니의 꿈에 분홍색 장미를 보았다고 해서 로사라고 불렀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름 때문에 할머니와 어머니의 사이가 오래도록 좋지 않았다고 한다.

 

 

처음 그녀의 가정은

스페인 군인들을 위한 조병창을 하던 아버지로 해서 넉넉하였으나,

점차 가정형편이 어려워지게 되어 로사도 부모들을 도와 생계를 이어야 했다.

부모 또한 신앙이 깊었기에 가문이 몰락해가는 과정에서도

 하느님에 대한 신뢰는 더욱 커져갔다.

 

로사는 어릴때부터 부모와 친구들의 반대와 조롱에도 불구하고

성녀였던 시에나의 가타리나를 닮으려고 했다.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와 마찬가지로 그녀 또한 너무 지나친 하느님께 대한 사랑의 표현으로

미친사람이라는 오해를 받기도하고,

한번 마음 먹은 신념을 행동으로 또 직접 생활로 옮겼기 때문이었다.

예를 들면, 그녀가 철이 들 무렵 하느님의 기이한 섭리로 보속과 희생, 박애 등의

숭고한 정신에만 관심을 가졌으며,

자주 어머니의 방에서 십자가를 보고 관상에 빠지는가 하면,

3살 무렵에 오른손 엄지 손가락의 생인손 수술을 받게되었을 때도 예수의 고통과 비교하면서,

그 고통을 보속으로 생각하고 아픔을 견디어 냈던 것이다.

 

그리고 매주 3일간은

 소량의 물과 빵으로서 단식(사순때는 빵도 입에대지 않았다.) 극기하였고,

그녀가 좋아했던 과일과 고기도 그때부터 먹지 않았다.

그리고, 편안한 침대보다 판자에 돌가루와 유리조각을 깔고 잠을 자며 고행을 하였다.

그러나 로사는 이것에 그치지 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가지 고행 방법(물을 먹지 않는다던가,

몸에 줄을 감아 졸랐으며,밤에 십자가를지고 맨발로 걷기, 장작 지기 등.)을 생각하고

그대로 행동으로 옮겼다.

보다 못한 그의 부모들은 4살된 그녀에게 글을 가르쳤으나 허사였으며,

예쁜 옷을 입혀도 마다하였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가타리나와는 반대로 그녀는 매우 미녀였다 .

 

 

그래서 그녀는 그 아름다움을 지우기 위해

얼굴에 후추를 문질러 반점이나 상처가 생기도록 했으며,

머리를 잘라 보다 사람들에게 추하게 보이려고 했고,

석회 가루로 손을 태워 그 고통을 하느님께 봉헌 했으며,

마당에 통나무로 된 작은 방을 마련하여,

그 곳에서 기도와 묵상으로 죄인들을 위한 간구를 멈추지 않았다.

또 생계를 돕기위해 자수와 편물에 시간을 보내며 2-3시간만 잠을 자는

, 엄격한 생활의 연속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하느님의 고통과 유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 그녀는 못으로 된 가시관을 쓰고 다녔다.

이보다 더한 고통을 하였으나, 결국 그의 지도 신부 알퐁소의 만류로

그녀의 희생과 극기는 거기에서 끝났다.

 

아마도 그녀는 "손이나 발이 죄를 짓게 하거든 그것을 찍어 던져 버려라.

두 손과 두 발을 가지고 영원한 불 속에 던져지는 것보다는

차라리 불구의 몸이 되더라도 영원한 생명에 들어가는 편이 더 낫다.

또 눈이 죄를 짓게 하거든 그 것을 빼어 버려라.

두 눈을 가지고 불붙는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는 한 눈을 잃더라도

 영원한 생명에 들어가는 편이 더 낫다.

(마태오 18, 8-9)"라는 성서의 말대로 살려고 했는지 모른다.

 

 

그러나 가세가 기울어

 그녀의 부모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울 격게 되었을 때,

그녀는 10시간씩 바느질로 생계를 도왔으며 정원에서 꽃을 길러 파는 고된일을 하였다.

그러나 신앙이 깊은 그녀의 부모였지만 로사의 고행과 지나친 기도, 묵상에는 가끔 질타를 했다.

이렇게 육신의 고행에 힘쓰던 그는 영신적인 고독과 고민, 시련을 격어야 했고,

그것을 이해 못한 부모들은 책망과 매질을 하며,강제로 12세의 나이에 결혼을 시키려고 하자

그녀는 거의 8년이라는 세월을 기도로 투쟁하며 결국 그녀가 20세가 되던 해에

도미니코 수도회 제 3회원으로 집에서 동정을 지키며 세인들의 구령을 위해 수행할 수 있게되었다.

 

로사는 그리스도의 삶을

 열렬히 본받고자 하였으므로 대부분 고행으로 시간을 보냈으며,

그 욕망은 어떤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그래서 하느님과 많은 성인들이 현현하여 그녀를 위로하고,

환시와 천상의 것을 맛보게하는 황홀로 격려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죽기 몇 해 전부터 그녀는 집에 방 하나를 마련하여 고아들과 노인, 병자,

집없는 아이들을 함께 데려다 생활하며 그들을 돌보았다.

그 방에는 항상 장미꽃이 만발하였고 낙원같이 안락하였다.

 

이것이 페루에서 시작한 처음의 사회 봉사생활이었다.

그러나 여러가지 어려움도 겪게 되었는데,

이단성의 의심을 받은 그녀는 이단 심문자에게 불려가 심문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녀의 놀라운 행실에 모두 감복했고,

결국은 하느님의 은총을 그녀가 받고 있다는 증거를 얻게 되었다.

 

그녀가 모든 상식을 넘어선 생활로 관심을 얻게 된것은

그녀 내부로 부터 시작되고 움직이는 성화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로사는 선교사의 열망을 가지고 순교를 희망했으나 기회는 오지 않았다.

(특히 일본으로 가기를 희망했으며, 대신 선교사를 위하여 기도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무엇보다 그녀의 업적뿐만 아니라

그녀가 감내하며 받아왔던 고행도 기억해야 한다.

그녀는 하느님에 대한 사랑때문에 3년에 가까운 긴 투병의 세월을 감수했고,

많은 유혹과, 주위로 부터의 조소를 견디어 내야하는 아픔도 있었다.

이같은 그녀의 수도생활은 하느님의 풍성한 은총을 받았으며 특히,

탈혼과 영신계의 진리를 느끼는 환희열도 누릴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사실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고 오직 지도 신부에게만 말하였는데,

이는 그녀의 또다른 겸손을 볼 수 있게 한다.

 

결국 그녀는 준엄한 고행의 결과로 병을 얻게 되어,

고통 속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나아지지 않았다.

그러나 로사는 이런 고통을 다행으로 생각하였으며,

오히려 세상 죄인에 대한 십자가의 예수를 떠올리며 보속으로 받아들였다.

3년동안 병상에 있으면서 골고타의 예수를 생각한 로사는 그리스도의 수난을 묵상한 끝에

1617년 8월 24일, 예수의 이름을 3번 부르며 31세로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로사가 세상을 떠났을 때는 리마시에서 직접 장례식을 주관하였으며,

많은 유명 인사들과 흑인, 인디언들이 그녀의 관을 교대로 운구하며 애도하였다.

이는 모두가 신분과 귀천을 떠나서 로사를 같은 성녀로 생각하고 있다는 증거였으며,

결국 그녀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은 많은 기적을 베풀어

그녀를 미대륙의 첫번째 성녀로, 라틴의 꽃으로 찬양받는 천상의 상급을 하늘로부터 받게 해주어,

1671년 교황 클레멘스 10세에 의해서 성인품에 올랐다.

축일은 8월 23일이며, 남미의 수호 성녀가 되었다.

 

 

5. 결론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성인과 성녀들은 그들의 덕행 뿐만 아니라,

고행을 통해서 하나같이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일에

그들 자신이 어려움과 고통으로 감수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그리고 그런 지나친 고행은 성인들의 교양이나 성격을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가시관과 같이 안쪽에 못을 박고

은으로 된 두꺼운 관을 머리에 항상 쓰고 다닌 성녀 로사를 생각해 볼 때,

많은 이들의 양심을 환기시킨 성화의 장면을 엿볼수 있으며,

단순히 자신만의 고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지금 비롯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살고 있다고 저마다 생각하지만,

그래도 지나간 세기를 돌아보면 외적으로는 가장 풍요한 시기에 살고 있는 것이다.

매일 바뀌어 지는 과학의 이론과 실제 응용에서 우리의 안락한 생활은

먹고, 마시는 유흥과 문명의 이기를 이용한 편리, 수많은 매스미디어로 채워지는 오락의 여흥까지

수요와 공급의 통계는 결국 우리들을 물질의 노예로 만들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지금의 시대는 어쩌면 크다란 황금의 노예가 된 우리 자신을 발견하게 되며,

더우기 이기적인 부자유의 시대 속에서 참다운 자유인으로 살다간 성녀 로사를 생각케 한다.

 

인류의 가장 위대한 말 중에 하나가 ’자유’이듯이, 우리가 참자유를 누릴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물질과 명예의 구속에서 멀어져 이기심을 없애야 함을 로사의 생애를 통해 알게된다.

 

다시말해서, 성녀 리마의 로사 생애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 여자의 몸으로 수행한 그 고신 극기의 생활에 탄복하게 되며,

너그러우시고 인자하신 하느님도 언젠가는 죄의 댓가를 물으시는 공의로우신 분이시기에,

우리는 일상의 생활에서 당하게 되는 불쾌,혹은 고통을 보속으로 생각하고 희생의 정신을 길러야 하며

불쌍한 영혼과 죽은 영혼의 구령을 위해서 보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성녀의 의로운 삶안에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게 되었고,

어떤 힘이나 물질보다 사랑의 힘과 은총,

이해만이 훌륭한 선교,신앙으로 이끌어냄을 알아야 하겠다.

 

 St Rose of Lima before the Madonna-ANTOLINEZ,Jose.

Oil on canvas, 206 x 158,5cm. Museum of Fine Arts, Budapest

 

1586년 페루의 리마에서 스페인계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

가정에서 생활 할 때 덕행의 길을 내딛기 시작하고,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를 본받기 위해 엄수생활을 시작했는데,

성 도미니꼬 제3회에 입회한 후 보속과 신비의 관상 생활에 위대한 진보를 이루었다.

 

1617년 8월 24일 세상을 떠났다.

남아메리카의 수호성녀로 공경받는 신세계의 첫번째 성녀이다 

 

 

리마의 성녀 로사 동정녀가 쓴 글에서

(Ad medicum Castillo: edit. L. Getino, La Patrona de America,

Madrid 1928, pp. 54-55)

 

온갖 지식을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 구세주께서는 소리 높여 비할 데 없는 위엄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은총이 역경을 뒤따른다는 것을 모든 이들은 알아야 한다.

고통의 육중한 짐 없이는 은총의 정상에 도달하지 못하고

선물의 분량은 노고의 분량에 따라 증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아, 오류와 거만에 빠지지 말라. 천국에 이르는 사다리는 하나뿐이다.

십자가가 아니고는 천국에 오를 수있는 다른 길이 없다."

 

이 말씀을 들었을 때 나는 엄청난 충동을 느껴 거리에 뛰쳐나가 광장에 서서

나이와 성별과 계급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있는 힘을 다해 이렇게 외치고 싶었습니다.

 

"모든 백성들이여, 모든 사람들이여, 내 말을 들으십시오.

그리스도의 疵?으??그리스도의 입에서 받은 말씀으로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고통을 당하지 않고서는 은총을 얻을 수 없습니다.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 하느님의 본성에 긴밀히 참여할 수 있고

하느님 자녀들의 영광과 영혼의 온전한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때 느낀 이 충동은 또 하느님 은총의 아름다움을 널리 전하라고

나를 끊임없이 뒤흔들어 땀이 흐르고 숨막힐 정도로 나에게 번민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내 영혼은 육신의 감옥 안에 갇혀 있지 못하고 감옥을 부숴뜨리고 자유를 얻어

날쌔게 온 세상을 돌진하면서 다음과 같이 소리치는 것 같았습니다.

 

사람들이 하느님의 은총이 얼마나 크고 아름다우며 얼마나 고귀하고 보배로운지

또 그 안에 얼마나 숱한 재화와 보물, 기쁨과 감미로움이 담겨 있는지 안다면

그들은 틀림없이 온갖 관심과 열의와 힘을 다해 고통과 괴로움을 얻으려 할 것이고,

비할 수 없이 고귀한 은총의 보화를 얻기 위해

온 세상 모든 이들은 쾌락보다 질병과 아픔과 고뇌를 찾아내려 할 것입니다.

이 은총이야말로 끈기 있는 인내에서 얻어지는 최종적인 보상입니다.

하느님께서 사람들에게 보상을 나누어 주실 때

그들의 공로를 측정하는 그 저울을 사람들이 안다면

자신들에게 닥쳐오는 십자가나 역경에 대해 불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1492년에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콜룸부스에게 그 지방의 신기한 이야기를 전해 들은

스페인 사람들 중에는 신대륙이 마치 무진한 보물로 충만되어 있는 옥토인 줄 생각하고

제각기 그 보물을 점유하고자 고국을 떠난 이가 적지 않았다.

 

특히 그로부터 40년이 경과한 후, 페루를 점령한 스페인 사람들은

토인들을 학대하며 심지어는 그들의 생명까지 빼앗는 심한 폭행까지 자행하여

선교사들은 그들의 비그리스도교적 행위를 경고했으나 아무 효과가 없었다.

그러니 이러한 대죄를 충분히 보속하지 않으면

하느님의 풍성한 은총이 결코 이 나라에 내려올 수 없게 되었으나,

다행히 나약한 여성으로, 영웅적 희생을 바침으로써 주님의 분노를 풀고

하느님의 나라를 이 땅위에 건설할 기초를 닦은 분이 있었는데,이분이 바로 로사 동정녀다.

 

그녀는 1586년 페루의 수도인 리마에서 태어났다.

세례명은 이사벨라(작은 엘리사벳)였는데,

용모가 매우 아름다워 가히 장미꽃의 아름다움을 연상시키므로,

 이름을 로사(장미꽃)라 부르게 되었다.

 

그의 양친은 마음씨가 훌륭한 분들로 처음에는 상당한 재산도 있었으나

운이 나빠서 모든 것을 다 잃어 가난한 가정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신앙은 조금도 동요됨이 없었고, 오히려 하느님께

더욱 굳은 신뢰심을 갖게 되었다.

그들의 10여명 자녀 중에 로사는 장녀였다.

 

 

로사는 철이 들기 시작할 때부터 하느님의 기이한 섭리로 보속, 희생, 박애(博愛)등의

숭고한 정신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았다.

그것은 즉 아직 어린이로서 몸에 대수술을 받았을 때에도 이를 악물고 고통을 참으며

조금도 눈물을 흘리지 않았다든지,

또 매주 3일간은 소량의 빵과 물로써 지내며, 편안한 침대 대신 판자 위에서 자는 것 등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커감에 따라 더욱 뚜렷이 나타났으며,

여러 가지로 고행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그대로 실행했다.

그녀는 자기의 미모가 사람들의 마음을 미혹케 할까 염려하여 후추가루로 얼굴을 비볐으며,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잘라서 약간이라도 그녀의 미를 손상시키려 애을 썼다.

 

 

뜰 한구석에는 작은 방을 꾸미고

그 안에서 몇 시간이고 기도와 묵상으로 지내며

죄인들에게 자비를 내려 주시기를 하느님께 기도했다.

그리고 나머지 몇시간은 자수나 기타 편물에 소비하고,

 수면 시간은 불과 두세 시간 정도였었는데,

실로 이러한 엄격한 생활은 하느님의 특별한 섭리에 의한 것으로,

주님의 특별한 도움이 아니고서는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행위였다.

실제로 하느님께서 혹은 성인들이 나타나서 그녀를 위로해 주고

 격려해 준것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육신의 고행에 힘쓰던 그녀는 가끔 하느님께 버림을 받은 것과 같은 고적함과

가지가지 영신적 고민의 시련도 당했다.

그것은 말하자면 게세마니 동산에서 예수께서 받으신 고통과 비슷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신심이 두터운 부모들도

그녀의 정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행을 그만두고 빨리 결혼하라고 재촉했고,

그말을 듣지 않는다 하여 엄히 책망하며 때로는

 심한 매질까지 한 적도 있었다.



이러한 고통을 아무에게도 하소연할 곳이 없는 로사는

조금도 안색을 변하지 않고 더욱 부지런히 가정 일을 보살피면서,

남몰래 조용한 곳에서 부모를 위해 주님의 은혜를 청했다.

 

그리고 하느님께 맺은 정결 서원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20세때 성 도미니코 제3회에 들어가

부모의 슬하에 있으면서도 가장 완전한 수도 생활을 하고

 영혼 구원을 위해 자신을 전부 봉헌했다.

 


그녀의 방은 비좁았지만 그녀의 열성을 기뻐하시는 하느님의 은혜로

마치 지상 낙원과 같이 되어, 그 주위에는 아름다운 장미꽃들이 만발했고,

새들은 두려운 기색도 없이 마음대로 방안에

들락날락하고 재잘거리며 기도하는 성녀와 같이 창조주를 찬미했다.

 

극기 생황에 권태를 낼 줄 모르는 로사는 주님의 모습을 따르고자

편태를 하고 가시관을 만들어서 자기 몸을 괴롭히며 석회 가루로 손을 태워

그 아픔을 하느님께 바치기도 했는데,

만약 지도 신부의 명령이 없었다면 얼마나 더 무서운 극기와 희생을 했을지 모른다.

 

이 같은 수도 생활은 하느님의 풍부한 은총을 초래하지 않을 수 없었다.

榴?여러 번의 탈혼 중에 영신계의 진리를 맛보았으나,

겸손한 마음으로 타인에게는 일절 비치지 않고

지도 신부의 명령에 순명하는 뜻으로 그 일부를 밝혀 줄 뿐이었다.

 


매일 같은 준엄한 고행의 결과 로사는 건강을 잃고 매우 아픈 병고를 당했다.

전신을 태우는 듯한 고통은 아무리 치료를 받아도, 아무리 약을 써 보아도 낫지 않았다.

 

이런 고통울 기쁘게 생각하고 세상 사람들의 죄의 보속을 위해 주님께 바치기를 3년간,

최후가 가까이옴을 안 로사는 골고타의 예수의 수난을 묵상하고 3일째 되는 날,

예수의 이름을 세 번 부르고 조용히 눈을 감아 세상을 떠났다. 때는 1617년 8월 24일이었다.

그녀의 탄복할만한 희생은 천국에서 풍성한 상급을 받았을 것이다.

 

 

그녀는 아메리카의 제1의 성녀요, 남미(南美)의 꽃으로 찬양 받았으며,

그녀의 전구로 많은 기적도 일어났으므로 1617년에는 성인품에 오르게 되었다. 

 

 

도미니코 수도회 성인들
베로나의 성 베드로 순교자 1205-1252.축일:6월4일(4월29일).게시판1196번.
폴란드의 성 히야친토.1185-1257.축일:8월17일.게시판1319번
복자 베르셀리의 요한 (6번째 총장). 1264-1283. 축일:12월1일. 게시판1500번
헝가리의 성녀 마르가리타 수녀. 1242-1271.축일:1월18일(1월26일) 게시판1588번
페냐포르트의 성 라이문도 학자. 1175-1275 축일:1월7일.게시판1556번.
성 대 알베르토 주교학자1207-1280. 축일:11월15일.게시판1471번.
성 토마스 아퀴나스 학자1225-1274. 축일:1월28일.게시판1590번.
몬테풀치아노의 성녀 이녜스 수녀1268-1317.축일:4월20일,게시판1720번
신비가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Eckhart Meister(1260?∼1327?)
신비가 복자 하인리히 소이세 Heinrich Seuse (1295 ∼1366)축일:3월2일.게시판1643번
신비가 복자 요한네스 타울러(Joh. Tauler, 1300-1361)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1347-1380.축일:4월29일.게시판1738번.
성 빈첸시오 페레르 사제 설교가. 1350-1419. 축일:4월5일.게시판1697번.
복자 피에솔레의 요한(프라 안젤리코) 1386-1455. 축일:2월18일.게시판1624번
피렌체의 주교 성 안토니노 (S. Antonino). 1389-1459. 축일:5월10일.게시판1754번
교황 성 비오 5세(1566-1572)트렌토 공의회.1504-1572. 축일:4월30일.게시판1739번.
리치의 성녀 카타리나 수녀.1522-1589. 축일:2월13일(2월2일).게시판1613번.
성 마르티노 데 포레스 [빗자루 수사] 1579-1639.평수사.축일:11월3일 게시판1451번.
리마의 성녀 로사 동정 1586-1617. 축일:8월23일.게시판1327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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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6일(8월23일)

복자 오피다의 베르나르도


Beato Bernardo da Offida

BLESSED BERNARD OF OFFIDA

CAPUCHIN LAY BROTHER

Offida, 7 novembre 1604 - Offida, 22 agosto 1694

 

 

마르카의 아삐냐노에서

어느 가난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그는 일곱살 때부터 양지기로 일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수도자가 되라는 주님의 부르심을 깨닫고 카푸친회의 평수사가 되었다.

 

그는 여러 수도원의 잡일을 맡아 하면서 문전걸식을 시작하였다.

그의 이런 행동이 처음에는 인정되지 못하여 관구장에게 질책을 받기도 했으나,

일생동안 이런 일을 통하여 높은 성덕의 지위에 올랐던 것이다.

주민들이 개과천선하였던 것이다.

 

 

한번은 어느 가련한 부인이 죽어가는 아이를 베르나도에게로 내보이며 살려살라고 애원하였다.

그는 그 아이를 팔에 안았는데, 그 아이는 이미 죽어 있었던 것이다.

일이 이렇게 되자, 그 부인은 이제 아들을 살려내라고 생떼를 쓰기 시작하였다.

 

성인은 그 아이를 안고 그곳의 성 펠릭스 성당으로 가서 이렇게 기도하였다 :

"선하신 성 펠릭스여, 이제는 당신이 저를 도와줄 시간입니다."

그후 그 아이는 소생하였다.

 

이 기적으로 주민들이 큰 혼잡을 빚었다고 한다.

그는 90세의 일기로 선종했는데, 수도원 문지기로 일생을 마감하였던 것이다.


 

 


칸탈리체의 성 펠릭스

San Felice da Cantalice  

St.Felix of Cantalice

Cantalice, Rieti, 1515 ? Roma, 18 maggio 1587

단순성과 기쁨.카푸친회.

축일:5월18일,게시판1166번,1770번

  

 

카푸친 작은 형제회(ofmcap)의 뿌리는

교회의 역사 안에서 그리스도를 가장 닮아 "제2의 그리스도" 라고 불리우는

아씨시의 작고 가난한 성 프란치스코에게로 거슬러 올라 갑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예수님의 발자취를 철저하게 따랐으며

그의 형제적 사랑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모든 창조물에게까지 이르는 보편적인 것이었습니다.

 

1209년에 성 프란치스코는"작은 형제회" 또는

"더욱 작은 형제들"이라 불리 우는 수도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카푸친 작은 형제회"는 이"작은 형제회"안의 개혁 운동으로 시작 되었는데

1528년 7월 3일 교황 클레멘스7세의 대칙서’Religionis Zelus’에 이어,

1619년 교황 바오로3세에 의해  "작은 형제회" 세 개의 가지-

OFM(작은형제회),OFMConv(꼰벤뚜알작은형제회),

OFMCap(카푸친작은형제회)-중의 하나로 인가되었습니다.

 

카푸친 형제들은

관상기도,고행,엄격한 가난,가난한 이들에 대한 봉사에 헌신하였으며

복음에 대한 열렬한 설교자들이었습니다.

형제들은 단순한 전례 성서에 기반을 둔 설교,가난하고 소박한 생활 양식때문에

보통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카푸친이라는 이름도

긴 세모꼴 두건(capuce)이 달린 갈색 수도복을 입었던 형제들에게

대중들이 붙여준 카푸치니(capucini)라는 별명에서 비롯되었습니다.

 


* 성 프란치스코 축일:10월4일.게시판 676번.1403번

* 성 프란치스코의 오상축일:9월17일,게시판 644번,1369번

* 작은 형제회 홈 www.ofm.or.kr

* 카푸친작은형제회 홈 www.capuchin.or.kr

 

*카푸친작은형제회 성인들 Capuchin Franciscans:

비테르보의 성 크리스피노(축일:5월21일(19일),게시판1773번.1891번)
단순성과 기쁨.칸탈리체의 성 펠릭스 (1587년.축일:5월18일.게시판1770번.1166번)
만디츠의 성 레오폴드 사제(축일:5월12일,게시판1759번,1890번)
라코니의 성 이냐시오 수도자(축일:5월11일.게시판1757번)
신앙을 수호하다 순교한 식마린겐의 성 피델리스 사제(축일:4월24일.게시판1727번,1119번)
빠르잠의 성 곤라도 수도자(축일:4월21일.게시판1722번)
성 요셉 레오네사(축일:2월4일.게시판1601번)
꼬를레오네의 성베르나르도 수도자(축일:1월12일(19일),게시판1564번)
아크리의 복자 안젤로(축일:10월30일.게시판1444번)
성 세라피노(축일:10월12일.게시판1417번,691번)
캄포로쏘의 성 프란치스코 마리아(축일:9월20일(25일)게시판1384번)
오상의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 사제(축일:9월23일.게시판1379번)
복자 오피다의 베르나르도(축일:8월26일(23일)게시판1334번)
복자 아가탄젤로와 카시아노 동료순교자(축일:8월7일.게시판1305번)
브린디시의 성 라우렌시오 사제 학자(축일:7월21일.게시판1283번)

니코시아의 성펠릭스 수도자(축일:6월2일.게시판1794번)

http://home.catholic.or.kr/gnbbs/ncbbs.dll/chinchang

 

 

♬시편8편

 

1 야훼, 우리의 주여! 주의 이름 온 세상에 어찌 이리 크십니까!

주의 영광 기리는 노래 하늘 높이 퍼집니다.

2 어린이, 젖먹이들이 노래합니다.

이로써 원수들과 반역자들을 꺾으시고 당신께 맞서는 자들을 무색케 하셨습니다.

3 당신의 작품, 손수 만드신 저 하늘과 달아 놓으신 달과 별들을 우러러 보면

4 사람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생각해 주시며 사람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보살펴 주십니까?

5 그를 하느님 다음가는 자리에 앉히시고 존귀와 영광의 관을 씌워 주셨습니다.

6 손수 만드신 만물을 다스리게 하시고 모든 것을 발밑에 거느리게 하셨습니다.

7 크고 작은 온갖 가축과 들에서 뛰노는 짐승들하며

8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 물길 따라 두루 다니는 물고기들을 통틀어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9 야훼, 우리의 주여! 주의 이름 온 세상에 어찌 이리 크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