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식♡공간 ▒▒ /∞·향기聖음악

[聖음악] 비발디//'글로리아' Gloria D장조 RV 589 - 메리 필립스(알토) 外 마틴 펄만(cond) 보스톤 바로크

Berardus 2019. 3. 5. 09:08


Vivaldi (1678 - 1741) Gloria, for 3 solo voices, chorus, trumpet, oboe, violin (ad lib), 2 violas, 2 cellos, strings & continuo in D major, RV 589
1,2,3,4,5.....순으로 이어듣기 1 Gloria In Excelsis 2:14 2 Et In Terra Pax 4:09 3 Laudamus Te 2:18 4 Gratias Agimus Tibi 1:20 5 Domine Deus 3:54
9,6,7,8,10,11.....순으로 이어듣기 6 Domine Fili Unigenite 2:06 7 Domine Deus, Agnus Dei 3:43 8 Qui Tollis Peccata Mundi 0:58 9 Qui Sedes Ad Dexteram Patris 2:24 10 Quoniam Tu Solus Sanctus 0:45 11 Cum Sancto Spiritu 2:51
Gloria in D Major RV 589 글로리아 RV 589는 비발디가 남긴 종교음악들 중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있는 작품으로 비발디가 불우한 소녀들의 구제기관이었던
오프페달레 델라피에타에 음악교사로 재직할 당시 완성한 곡으로
작곡가 특유의 밝고아름다운 선율과 활달한 리듬으로
영광의 텍스트를 탁월하게 그려낸 걸작이다. 비발디는 가톨릭 사제였음에도 미사의 다섯 악장을 완결한 작품을
하나도 남기지 않았다.
대신 미사의 단편을 독립적인 작품의 형태로 다수 남기고있는데
그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 1715년경 작곡된 RV 589 이다. 미사 통상문 제2장 글로리아를 바탕으로
교회 예배용으로 작곡된 이곡은 시작부와 끝에
<하늘에서는 하느님께 영광>이란 기쁨에 찬 합창이 나오며 중간부는 모두 9곡의 독창, 중창, 합창으로 되어 있다.
기악은 콘체르트처럼 빠르고 느림의 대비를 잘 살리고 있다. 1939년 이탈리아 작곡가 카셀라에 의해 처음으로 악보가 발견된
이 작품은 힘찬 합창과 서정적 아리아,
폴리포니와 호모포닉한 서법을 대비시키는 간결한 수법으로 작곡된
바로크 성악곡의 전형적인 작품이다. 비발디는 기악곡 외에 다수의 오페라와 종교 음악, 가곡 등
성악곡에도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현재 발굴된 약 60곡의 종교곡엔 미사, 모테트, 칸타타 시편곡 등이 있다.
마틴 펄만은 음악 경력이 30년이나 되는 중견 음악가로서
레파토리는 몬테베르디에서 베토벤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장르에 구분없이
다재다능한 지휘 역활을 해내고 있다. 여러 연주자들이 많은 녹음을 하였고,
합창 지휘자로 유명한 로버트쇼도 동곡을 녹음한 음반으로서
두곡 '글로리아'와 '마그니피카트'는 합창곡의 단골 메뉴이기도 하다.
로버트 쇼의 음반보다는 약 3분정도 빠르게 연주 녹음 되었지만
빠르다는 느낌보다는 대편성에 못지 않는 화려함과 섬세함이 가득히 느껴지는 합창곡의 진미을 느낄수 있다.
Performer: Tamara Crout Matthews, Soprano Deanne Meek, Mezzo Soprano Mary Phillips, Alto Boston Baroque Martin Pearlman, cond Rec, 2005